외식업 노하우

온라인 상에서 내 음식점 매장이 노출되는 10가지 전략!

2022-06-02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등록하기 #콘텐츠아이디어 #SEO(검색엔진최적화)

안녕하세요 사장님!

사장님의 배달 파트너, 오터의 올리입니다!

2022년, 바로 지금! 음식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SNS 홍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이에요. 더군다나 음식 배달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 시기엔 많은 음식점 사장님들이 온라인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시죠.

음식점 사업에서 시간은 곧 금! 여러분을 위해 온라인 상에서 사장님의 음식점이 검색될 확률을 높일 실용적인 방법을 정리해봤어요.

온라인 홍보는 100m 전력질주보다 42.195km의 마라톤에 가까워요

온라인 홍보는 100m 전력질주보다 42.195km의 마라톤에 가깝지만, 오늘 바로 네이버와 구글에서 음식점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사소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검색 전문가가 아니어도 돼요. 마케팅 박사 학위가 없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니 하나하나 따라해보세요!

1.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100% 활용하기

최적화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보유한 음식점이 그렇지 않은 음식점보다 평균 5배 더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통해 가게 주소, 영업시간, 전화번호, 메뉴, 주문 옵션 등, 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에서 표시되는 정보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열쇠에요. Google 검색과 Google Maps에서 음식점의 프로필이 완성되었을 때, 고객이 음식점을 높게 평가할 확률은 두 배 증가하며 방문할 확률은 70%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글 프로필 설정 시, 정보 업데이트, 리뷰 답변, 사진 추가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과의 유대를 형성할 수 있어요. 또한, 구글 검색은 이용자가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와 가까운 음식점을 찾는 데 최적화 되어 있어, 구글 프로필을 완성하시면 더 많은 사람이 더 쉽게 여러분의 가게를 방문할 수 있어요. 구글 검색으로 유입된 사람들을 여러분의 고객으로 만들어보세요!

2.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하기!

다들 구글구글하지만, 한국은 뭐다? 네이버다!

한국인의 70%가 네이버로 정보와 맛집을 검색하는 걸 감안하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은 필수겠죠?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하기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

3. 매장 웹사이트를 꾸준히 발전시키기!

음식점 웹사이트를 갖고 계신가요? 조금씩 시간을 투자해서 웹사이트의 질을 높여보세요. 음식점 홈페이지의 정보가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어있고 직관적이며 시각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하고 있나요? 어떻게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온라인 예약 아이콘, 주문 아이콘, 메뉴 아이콘을 포함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어떤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지, 어떤 배달앱에 올라와 있는지도 첨부해주시면 잠재 고객이 음식을 주문할 확률이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거에요. 추가로, 운영하고 있는 SNS도 홈페이지와 연결시키는 것, 잊지 마세요!

4. 음식점의 메뉴 온라인에 업데이트하기!

고객의 93%는 외식이나 배달주문에 앞서 검색을 통해 메뉴를 찾아본다고 해요. 따라서 여러분의 웹사이트,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등의 각 디지털, 소셜 채널에 올린 메뉴가 최신인지 확인해보세요. 손님에게 정확한 메뉴 정보가 인식되면, 매장에서 전화로 고객에게 판매 중단된 메뉴나 지금 판매하지 않는 계절 메뉴에 대해 설명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메뉴를 찾은 고객이 실망하지 않을 수도 있는 중요한 방지책에요.

5. 예약 기능 업데이트하기!

예약을 통해 음식점을 운영하면 주문을 관리하기 쉬워지며 고객과의 접점이 증가해요. 고객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채널이 만들어지고, 고객이 향후에도 예약 내역을 확인하고 재방문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6. 특징 있는 SNS 콘텐츠 올리기!

주요 고객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에 자주 포스팅을 하시는 게 좋아요. 특히 음식점 근처의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특정 지역 관련 콘텐츠를 올려보는 것도 좋겠죠? 내 가게의 특징/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스타그램 릴스나 틱톡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최신 음악을 사용해보는 건 어떠세요?

해시태그도 넣어볼까요? 너무 많은 해시태그보다 내 매장과 메뉴의 특징을 담은 해시태그가 적절해요.

예를 들어, #맥주 보다 #통영맥주 #배달맥주 #배달치맥 등의 해시태그로 적당한 자세함을 유지한 해시태그를 넣어보는 거죠.

저희의 다른 게시물도 한 번 참조해보세요!

배달앱에서만 매장, 가게 홍보를 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1부)
배달앱에서만 매장, 가게 홍보를 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1부)

배달앱에서만 매장, 가게 홍보를 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2부)
배달앱에서만 매장, 가게 홍보를 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2부)

7. 온라인에서 소통하기!

적어도 매일 20분은 모든 디지털상의 온라인 커뮤니티, 배달앱, SNS 등에서 고객과 소통하세요. 고객이 포스팅에 댓글을 달거나 리뷰를 올린다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답을 달고 소통하는 게 향후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음식점이나 음식에 대해 만든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포스팅 공유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D") 예를 들어, 고객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음식점의 콘텐츠를 공유해 친구를 태그하는 고객에 대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해보는 방법도 있겠죠?

또한, 고객이 음식점 태그를 건 사장님의 메뉴가 발견 된다면 정중히 그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내 음식점 SNS에 공유해도 되겠냐고 여쭤보세요. 고객이 올린 콘텐츠를 사장님의 채널에 공유하는 것도 강력한 소통 방법 중 하나랍니다!

8. 키워드 사용하기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 검색을 통해 음식점을 찾고 있어요. 구글 키워드 (링크) 나 네이버 키워드 도구 등을 통해 사장님의 음식점이나 메뉴에 관련된 최고의 키워드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만약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주변에서 이탈리안 음식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웹사이트에 “테헤란로 주변 이탈리안 음식점”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거에요. 음식점 주변에서 이탈리아 음식을 찾고 있는 특정 고객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검색 엔진은 보통 단어 별로 검색 결과를 엮어 보여주기 때문에 [ 지역 | 음식점 종류 | 메뉴 ]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구성하는 방법도 있어요!

9. 지역 내 사업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블로거나 인플루언서를 초대해 보셨나요? 사장님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색다르게 가게를 포장해줄 그럴 분들 말이에요. 전문적으로 리뷰 콘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이니 사장님이 계획 중이신 이벤트 (테마가 있는 날, 계절별 메뉴, 무료 배달 등)에 대한 콘텐츠를 요청해보세요! 매장 안에서의 행사, 라이브 뮤직 등 사장님의 지역 내에 있는 단체와 합동 이벤트를 여는 것도 추천드려봅니다.

일례로, 어떤 사장님은 지자체와 협의하여 매달 몇 십개에 달하는 메뉴 무료 쿠폰을 배포한다고 해요. 기자나 인플루언서를 통해서라면 정말 필요한 분들이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봉사하는 일을 더욱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겠죠?

10. 오터 인사이트로 실시간 데이터 활용하기

검색엔진 결과 못지 않게 배달앱 노출도 매우 중요한데요, 깃발 꼽기, 울트라 광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잘 팔리는 주문을 촉진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죠! 어떻게 메뉴 판매를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오터 인사이트를 통해 메뉴에 대한 상세 정보를 파악해보세요!

오터는 매출 데이터는 물론 메뉴에 대한 상세 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줍니다. 브랜드별, 지점별, 샵인샵별, 배달앱별 사업 성과를 파악하고, 어떤 배달앱에서 어떤 메뉴가 가장 잘 나가는지, 잘 못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매출이 저조한 배달앱의 메뉴 구성을 좋은 배달앱의 메뉴로 홍보하거나 메뉴 구성을 다르게 하면, 배달앱 주문을 늘리고 랭킹도 올릴 수 있을 거에요!

우리 매장 매출, 주문, 운영 시간 분석이 가능하다? 오터 인사이트 10000배 활용하기!
우리 매장 매출, 주문, 운영 시간 분석이 가능하다? 오터 인사이트 10000배 활용하기!

음식점의 온라인 노출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싶으시다면, 오터를 추천합니다. 사장님의 매장을 쉽고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한 POS 연동, 메뉴 관리, 인사이트 등 다양한 툴이 준비되어 있으니 한 번 확인해보세요!

오터는 배달 주문 자동수락, 자동배차 옵션을 제공하는 오더 매니저와 매장 관련 지표를 분석해주는 비즈니스 매니저 (인사이트)를 제공 중입니다.

오터를 경험해보시고 싶으시다면 무료 체험하기 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빠르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첫 달 무료 체험 후에 결정하셔도 되니 부담없이 써보세요!

​​사장님이 배달앱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이상 Ollie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