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노하우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매장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2부

2022-04-15

사장님들 안녕하세요!

사장님의 배달앱 성공을 위해 달리고 있는 오터의 Ollie입니다!

이전 글에서 인스타그램 릴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사용해야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아직 1편을 보지 못하신 사장님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편, 인스타그램 릴스를 왜 해야 하나요?

그럼 본격적으로 릴스를 시작해볼까요!!

"인스타그램 릴스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매장의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화면 제일 최상단 우측에 있는 플러스 사인을  

클릭 후, “릴스” 옵션을 선택합니다.

2. 비디오 녹화를 시작합니다.  이미 저장되어 있는 비디오가 있다면 하단의 앨범에서 추가하세요!

3. 음악, 스티커, 필터 효과, 텍스트 등 개성 있는 아이템들로 릴스를 편집합니다.

4. “미리보기” 혹은 “다음” 버튼을 눌러서 완성된 비디오를 확인합니다.

5. 포스팅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발행을 위해서 “다음” (안드로이드는 > 화살표 아이콘) 버튼을 클릭해 공유하기 직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 릴스 비디오의 커버 이미지나 썸네일을 선택하고, 태그와 캡션 내용을 추가합니다.

7. 마지막으로 “릴스에 공유" 버튼을 눌러서 바로 발행할 수 있으며 “임시저장"을 눌러 나중에 발행도 가능합니다.

릴스 만드는 법은 이제 마스터하셨나요? 참 ~ 쉽죠?

그런데 어떤 걸 촬영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한 사장님이 계시나요?

오터가 사장님을 위해서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릴스 아이디어를 준비했습니다!

"따라하면 인싸되는 인스타그램 릴스 아이디어"
1. 사장님 소개하기

릴스 첫단계로 시도해 볼 건 사장님 소개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빠르게 소비되는 콘텐츠입니다.

그래서 짧으면서도 강렬한 영상을 업로드 해야 되죠.

작은 팁을 드리자면,

사장님 이름과 매장 이름 및 위치를 말하고, 가장 좋아하는 메뉴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바로 이 영상을 보고 가게에 주문을 하거나 팔로우 할 수 있게 텍스트로 인스타그램 아이디나 전화번호를 작성해 보세요!

2. 직원들의 이야기 (브이로그)

직원들의 일상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세요! 전반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브이로그 비디오 성과가 좋았습니다. 지금 매장의 쉐프나 직원들의 모습들을 촬영해 보는 것은 어떤가요?

3. 타입랩스로 직원들과 매장 기록하기

멋진 음악을 담아 매장의 비하인드 스토리로 매장과 직원들을 촬영해 보세요! 새로운 매장 모습에 고객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4.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기

고객으로부터 받는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을 릴스로 담아보세요. 예를 들어, 예약이 필요한가요? 주차가 가능한가요? 글루텐 프리 음식이 있나요? 등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고객과의 유대감을 쌓아보세요.

5. 매장과 주방을 영상으로 담기

매장과 주방의 영상은 고객들이 이 곳은 어떤 식당이기에 이런 영상을 담았는지 궁금함을 만들어요! 특히 요리하는 모습은 거짓없이 보여주고 음식이 나오는 과정이 그대로 보여진다면 더욱 더 매장 방문을 하고 싶게 만들겠죠?

맛있는 음식이 준비되는 주방에서부터 홀에서 나가는 모습까지를 담은 매장의 비디오를 시도해 보세요!

6. 직원 소개하기

매장의 다크호스! 직원들을 소개해 보세요. 시트콤이나 재미있는 음악을 넣고, 재미있는 액션을 하면서 인간미 넘치는 소개 영상을 제작하는 거죠!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주제인 팀원들의 MBTI를 소개하는 영상도 좋은 방법입니다.

7. 음식 비밀 조리법 공유하기

매장의 셰프만 알고 있는 조리법을 공유해보세요! 전문가의 꿀팁은 모두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 다치지 않으면서 빠르게 채소 써는 방법’ 또는 ‘닭볶음탕 황금 레시피’  등의 노하우 어떤가요?

8. 매장의 조리 과정 기록하기

매장의 음식을 집에서 바로 따라할 수 있게 조리 과정을 하나하나 기록해보세요!

사장님의 오리지널 맛이 궁금한 고객이나 음식 맛을 만족한 고객들이 매장 계정을 팔로우하게 될 것이에요.

9. 새로운 메뉴 아이템 공개하기

새로운 메뉴 공개를 릴스에서 진행해보세요! 아니면 신메뉴 개발에 궁금했던 부분을 릴스에 투표하기를 사용해서 고객의 의견을 받아보세요. 고객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모습은 매장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답니다.

10. 음식을 그릇에 담는 과정 촬영하기

수직으로 촬영해서 음식을 그릇에 담기 전의 모습과 플레이팅 되는 과정을 촬영해 보세요! 인기 있는 음악까지 같이 넣어주면 질리지 않는 멋진 릴스가 하나 완성!

11. 인기 있는 음식 활용 하기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음식을 릴스로 알려주세요! 간단한 소개 후, 릴스로 빠르게 먹방하여 빈 그릇까지 보여주면 얼마나 음식이 맛있는지 사람들이 궁금해 하지 않을까요?

12. 리뷰 공유하기

리뷰는 여러분의 매장을 선택하고 주문을 높여주는 확실한 방법이죠!! 좋은 리뷰로 가득 담은 릴스를 올려보세요. 고객들이 리뷰를 읽고 궁금해서 매장에 주문을 하게 될 거예요.

13. 메뉴 소개하기

매장에 어떤 음식과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지 릴스에서 쭈욱 보여주세요. 매장의 이름도 꼭 추가해주셔서 메뉴를 보고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음식점의 메뉴인지 알 수 있게 해야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14.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사용하기

인기 있는 노래를 사용하면 사람들이 흥얼거리면서 릴스 영상을 자연스럽게 보게 만들죠!

임영웅 노래가 흘러나오는 영상이라면 사장님은 스킵하시겠나요? 같이 노래를 흥얼거리며 어떤 영상인지 보게 되지 않으신가요?

15.  주문 방법 알려주기

여러분의 매장에 고객이 주문하는 법을 직접 촬영해 보세요!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시각적인 방법이 더 강한 기억력을 준답니다.

16. 배달음식이 포장되는 과정을 ASMR로 촬영하기

ASMR 영상은 사람들이 빠져들고 보게되는 영상이죠.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 또는 배달 음식을 포장하는 과정을 조용하고 부드러운 소리를 사용해 푸드 ASMR이라는 감각적인 릴스를 만들어보세요.

17. 배달 음식 언박싱

마치 고객이 주문해서 배달 음식을 받고 언박싱하는 모습을 촬영해 보세요! 포장을 푸는 순간 사장님의 음식이 무엇인지 궁금증을 증폭시켜서 맛있게 보여주세요!

18. 배달되는 과정을 촬영하기

주문을 받고 앱에 알림이 뜨고, 주방에서 요리를 시작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달하는 ‘배달 여정'을 릴스로 담아보세요.

19. 음식의 조합 추천하기

매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식 메뉴와 같이 먹으면 더 맛있는 사이드 메뉴 조합을 추천해 보세요

20. 음식 재료로 스톱모션 촬영하기

스톱모션은 살아있는 사진으로 움직임을 모두 담아서 위치가 변화는 영상으로 표현한 기술을 말해요 재료들을 스톱모션으로 촬영해서 재료가 음식이 되는 모습을 재미있게 연출해 보는 것은 어떤가요?

21. 매장의 가치를 공유하기

매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또는 브랜드 가치를 알려주세요!

늠름한 표정으로 말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22. 사연 공유하기

진정성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매장 운영하면서 있었던 사연을 공유해주세요! 매장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좋고, 메뉴와 관련된 사연 또는 이름과 관련된 이야기도 좋습니다

23. 사람들이 작성한 댓글 활용하기

질문과 댓글, 리뷰에 대해 피드백을 해주시면서 고객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세요. 누군가 어떤 음식에 맛있다는 리뷰를 작성해 줬다면 그 리뷰에 대해서 요리사가 얼마나 정성스럽게 요리를 하고 있는지 과정을 릴스 영상으로 남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4. 정돈하는 과정을 담은 릴스

차곡차곡 물건이 쌓여지는 영상을 멍때리고 본적이 있나요? 사람들은 정리 정돈이 잘 된 방을 보거나 청소하는 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타임랩스로 지루하고 일상적인 일상을 타입랩스나 릴스 스타일의 영상으로 만들어보세요. 저녁 타임 시간의 청소, 물건 재고 정리, 포장 과정을 담는 거죠!

25. 매장과 연관이 있는 릴스 공유하기

릴스에 ‘믹스’ 기능은 반-반 영상은 새로운 밈이 창조되면서 사람들이 재미있게 보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여러분의 매장 음식이 배달되는 영상에 대한 리액션 반응은 어떤가요?

26. 프로모션 이벤트 올리기

음식 할인,프로모션 정보 또는 경품 이벤트를 릴스에 업로드하세요!

예를 들면, “친한 친구 2명을 태그 하면 쿠팡 이츠/배민에서 사용 가능한 20% 할인쿠폰을 줍니다”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매장 계정을 팔로워로 만들수 있고 참여도 또한 이끌어내면서 피드 노출이 많아질 수 있는 방법이 될 거예요.

어떠셨나요? 26가지의 방법이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릴스 제작에 좋은 아이디어와 사례가 되었길 빕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포인트💡

릴스의 반응이 낮다고 처음부터 실망하지 마세요.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릴스를 업로드해야 됩니다!

처음 올린 20개의 비디오가 예상보다 낮은 반응을 보일지라도 어느 순간 딱 비디오가 급상승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욕심내지 마시고 차근히 할 수 있는 한 많은 포스팅을 시도해 보세요.

사장님이 배달앱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오터는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Ollie였습니다!

터치 한번에 배달 주문 관리!

자동 주문 수락과 배차도 손쉽게!

주문, 메뉴, 손실, 매출 분석까지!

최고의 배달 주문 관리 파트너, 오터와 함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