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노하우

음식점, 매장도 이것만 알면 여름 준비 끝! 매장 여름 단장을 위한 5가지 방법!

June 24, 2022

안녕하세요!

사장님의 배달 파트너 오터의 올리입니다!

한동안 그늘만 가도 시원했는데... 이제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텁텁하게 습하고 아스팔트를 달구는 뜨거운 여름이…

에어컨, 선풍기 등 다양한 여름 준비를 하고 계시겠지만, 사장님의 매장은 어떤 준비가 되어 있으신가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올리가 음식점 사장님들께서 매장 여름맞이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5가지 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여름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스물스물 해가 길어지는 걸 보노라면 여름이 물씬 다가왔단 게 실감이 납니다. 주변에 여름휴가, 해피아워, 친구들과 회포를 푸는 등, 다양한 이벤트와 만남들이 생기면서 여름이 오고 있는 걸 한층 더 느낄 수 있죠. 특히 거리 해제까지 이루어진 지금은, 매장으로선 여행객들도 늘고 매출도 올라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해요!

올리도 여름을 즐길 줄 안답니다

이런 기회를 쉽사리 놓치면 안되겠죠? 매장 여름맞이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5가지 전략을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1. 메뉴에 여름옷 입히기!

여름 한정 메뉴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여름 한정 과일·채소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수박, 복숭아, 자두, 블루베리, 복분자, 멜론, 오이, 양상추 등의 여름 별미를 메뉴로 변신시켜 보는 거에요. 한식집이라면, 오이무침, 냉채국, 오이소박이 같은 여름철 반찬을 준비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죠!

새로운 메뉴가 어렵다면, 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에 제철 농산물을 더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샐러드는 신선한 여름 과일들을 곁들여 판매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술을 함께 파는 집이라면, 서머해피아워 이벤트를 적용하고 음료를 개발해보세요. 보드카 레모네이드, 스파이시 마가리타, 프레시 민트 모히토, 컬러풀 상그리아, 피냐 콜라다, 아페롤 스프리츠 등 여름 한정 알콜 음료를 메뉴에 추가해 고객을 사로잡아보는 거에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논 알콜 칵테일 옵션도 넣으면 금상첨화겠죠?

2. 인스타 갬성 테라스 꾸미기

"하늘이 보랗게 물드는 시원한 초여름 저녁, 테라스 난간 안쪽에는 아름아름 줄에 매달린 귀여운 꼬마전구들이 청록색 벽에 진열되어 있고... 고객들 서로의 공간을 너무 침범하지 않는 아주 적당한 엔티크하고 조그마한 테이블 세팅. 드문드문 앉아있는 고객은 각자의 컵받침에 얄쌍한 과일 마무리 장식이 올려진 칵테일을 즐기고 있습니다... 인스타에 올려 자랑하고 싶을 만한 그런 테라스에서..."
- 올리의 상상 속의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테라스

Instagram-worthy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가치가 있는’이란 뜻을 가진 용어에요.

테라스나 야외공간이 있다면, 꼬마전구와 식물 등을 활용해 Instagram-worthy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보세요. 수박, 칵테일 잔, 인스타그램에서 본 듯한 반짝이는 네온사인도 좋습니다. 여름 하면 전형적으로 떠오르는 테마로 꾸며보세요. 고객들이 사진과 해시태그로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어할 만한 멋진 배경을 만들어보는 거에요!

Instagram-worthy하게 만드는 몇 가지 방법들

  • 손님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주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테라스에 보드게임이나 여러 가지 야외 게임을 설치하기
  • 새로운 고객들을 가게로 모을 수 있도록 재치 있는 글귀를 적은 입간판을 만들어보기
  • 손님들이 분위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기분 좋은 배경음악을 틀어보기
  • 다채로운 색의 컵과 대용량 물병을 준비해 고객이 셀프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기. (계속 물을 고객에게 가져다주지 않아도 되니 직원들의 시간을 아낄 수 있음)

3. 여름 한정 이벤트를 기획하세요

새로운 고객과 기존 고객을 끌어들이고 여름을 힘차게 시작할 수 있는 여름 한정 이벤트를 기획해보세요.

오후 4-5시, 혹은 2-3시 한정 해피아워, 서머 브런치, 단체 고객 이벤트 등은 고객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어요.

여름 이벤트를 주최할 수 있는 지역 단체에 연락을 취해보세요. 예를 들어 서점과 협업해 여러분의 음식점에서 낭독회를 연다거나, 아이스크림 매장과 협업해 여러분이 기획하는 이벤트의 후원을 요청할 수 있어요. 공간이 좀 남는다면, 조용한 재즈 공연을 열어보는 건 어떨까요? 대학생 동아리를 초대하거나 인디 밴드를 초청해 이벤트를 열어보는 것도 고객에게 특별한 여름 추억을 안겨줄 거에요.

SNS 프로모션 이벤트를 여는 것도 매출을 늘릴 수도 있어요. ‘여름밤 데이트 행사’를 기획해 음식점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고 친구를 태그한 커플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하는 이벤트는 어떨까요?

배달 가능 매장이라면 배달앱에서 여름 프로모션도 잊지 말자구요! 배달앱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노출된 매장을 여름 이벤트로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

‘오터생굴김밥'과 ‘오터생굴김밥 - 여름 한정 특별 생굴 메뉴 15% 할인!’ 어떤 걸 고르시겠어요?

- 배달앱 광고 서머 프로모션 예시

4. SNS 일정표를 만들어보세요

음식점을 찾는 90%의 손님이 방문할 음식점을 미리 검색해본다는 사실, 꼭 명심하시길 바라요! 그 어떤 업종보다 미리 검색하는 비율이 높은 수치라고 해요. 온라인상의 노출 증진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프로필과 메뉴, 오픈 정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는 건 기본입니다!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었다면, 아이스크림의 날, 테킬라의 날, 초복, 중복, 말복 등 여름 테마 기념일을 파악하고 그에 맞춘 특별한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미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에 올릴 콘텐츠를 기획해두면, 바쁜 와중에도 일관성 있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어요.

SNS 일정표에 올여름 공휴일을 미리 표시해두세요. 고객이 여러분의 음식점에서 사진을 찍어 올리고, 음식점에서 올린 포스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고객들을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 사진과 할인 이벤트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점 마케팅 전략에 대한 오터의 다른 블로그도 확인해보세요.

배달앱에서만 매장, 가게 홍보를 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릴스로 새로운 홍보 방법을 알아보세요!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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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음식점 성공을 위해 어떤 마케팅이 필요할까? (팁, 아이디어와 예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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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뷰 관리와 오터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켜보세요.

앞서 사람들이 음식점 방문 전 그 어떤 업종보다 미리 검색을 많이 한다는 점 말씀드렸었죠? 다시 말해서, 음식점, 카페 등을 검색해보며 그 매장의 리뷰를 확인해본다는 말이기도 해요!

긍정적인 리뷰가 달리면 좋겠지만, 부정적인 리뷰는 피할 수 없는 매장의 숙명인 것 같아요. 하지만 부정적인 리뷰에 답변을 남겼을 때, 45%의 고객이 매장을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네요! 최대한 모든 리뷰에 반응을 해야한다는 지표입니다. 최대한 모든 리뷰에, 최대한 빨리 리뷰에 반응하세요.

부정적인 배달앱 리뷰 대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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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터 인사이트 활용하기

오터가 제공하는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입체적으로, 실시간으로 음식점의 성과를 확인하고, 어떤 주문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놓친 주문이나 수락하지 못한 주문의 시간대를 확인하고 운영 시간이 효율적인지도 오터를 통해서 알 수 있어요! 특히 주문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이라면…?

오터 인사이트 기능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두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신기능소개] 배달음식점을 위한 주문 분석 솔루션: 오터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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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매장 매출, 주문, 운영 시간 분석이 가능하다? 오터 인사이트 10000배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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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오터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비즈니스 매니저의 “인사이트" 탭에서 오터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아직 오터에 가입을 안 하신 분이라면 하단 신청하기 배너를 통해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빠르게 연락드리겠습니다.

한 달 무료 체험을 통해 부담없이 사용해보세요!

음식점이 여름을 준비하는 5가지 전략 즐겁게 보셨나요?

올리도, 사장님도, 사장님의 매장도 잘 준비된 여름나기를 통해 후덥지근한 여름을 이겨보자구요!

​사장님이 배달앱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이상 올리였습니다!

What’s a Rich Text element?

The rich text element allows you to create and forma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images, and video all in one place instead of having to add and format them individually. Just double-click and easily create content.

Static and dynamic content editing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ow to customize formatting for each rich tex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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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뉴에 여름옷 입히기!

여름 한정 메뉴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여름 한정 과일·채소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수박, 복숭아, 자두, 블루베리, 복분자, 멜론, 오이, 양상추 등의 여름 별미를 메뉴로 변신시켜 보는 거에요. 한식집이라면, 오이무침, 냉채국, 오이소박이 같은 여름철 반찬을 준비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죠!

새로운 메뉴가 어렵다면, 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에 제철 농산물을 더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샐러드는 신선한 여름 과일들을 곁들여 판매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술을 함께 파는 집이라면, 서머해피아워 이벤트를 적용하고 음료를 개발해보세요. 보드카 레모네이드, 스파이시 마가리타, 프레시 민트 모히토, 컬러풀 상그리아, 피냐 콜라다, 아페롤 스프리츠 등 여름 한정 알콜 음료를 메뉴에 추가해 고객을 사로잡아보는 거에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논 알콜 칵테일 옵션도 넣으면 금상첨화겠죠?

2. 인스타 갬성 테라스 꾸미기

"하늘이 보랗게 물드는 시원한 초여름 저녁, 테라스 난간 안쪽에는 아름아름 줄에 매달린 귀여운 꼬마전구들이 청록색 벽에 진열되어 있고... 고객들 서로의 공간을 너무 침범하지 않는 아주 적당한 엔티크하고 조그마한 테이블 세팅. 드문드문 앉아있는 고객은 각자의 컵받침에 얄쌍한 과일 마무리 장식이 올려진 칵테일을 즐기고 있습니다... 인스타에 올려 자랑하고 싶을 만한 그런 테라스에서..."
- 올리의 상상 속의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테라스

Instagram-worthy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가치가 있는’이란 뜻을 가진 용어에요.

테라스나 야외공간이 있다면, 꼬마전구와 식물 등을 활용해 Instagram-worthy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보세요. 수박, 칵테일 잔, 인스타그램에서 본 듯한 반짝이는 네온사인도 좋습니다. 여름 하면 전형적으로 떠오르는 테마로 꾸며보세요. 고객들이 사진과 해시태그로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어할 만한 멋진 배경을 만들어보는 거에요!

Instagram-worthy하게 만드는 몇 가지 방법들

  • 손님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주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테라스에 보드게임이나 여러 가지 야외 게임을 설치하기
  • 새로운 고객들을 가게로 모을 수 있도록 재치 있는 글귀를 적은 입간판을 만들어보기
  • 손님들이 분위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기분 좋은 배경음악을 틀어보기
  • 다채로운 색의 컵과 대용량 물병을 준비해 고객이 셀프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기. (계속 물을 고객에게 가져다주지 않아도 되니 직원들의 시간을 아낄 수 있음)

3. 여름 한정 이벤트를 기획하세요

새로운 고객과 기존 고객을 끌어들이고 여름을 힘차게 시작할 수 있는 여름 한정 이벤트를 기획해보세요.

오후 4-5시, 혹은 2-3시 한정 해피아워, 서머 브런치, 단체 고객 이벤트 등은 고객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어요.

여름 이벤트를 주최할 수 있는 지역 단체에 연락을 취해보세요. 예를 들어 서점과 협업해 여러분의 음식점에서 낭독회를 연다거나, 아이스크림 매장과 협업해 여러분이 기획하는 이벤트의 후원을 요청할 수 있어요. 공간이 좀 남는다면, 조용한 재즈 공연을 열어보는 건 어떨까요? 대학생 동아리를 초대하거나 인디 밴드를 초청해 이벤트를 열어보는 것도 고객에게 특별한 여름 추억을 안겨줄 거에요.

SNS 프로모션 이벤트를 여는 것도 매출을 늘릴 수도 있어요. ‘여름밤 데이트 행사’를 기획해 음식점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고 친구를 태그한 커플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하는 이벤트는 어떨까요?

배달 가능 매장이라면 배달앱에서 여름 프로모션도 잊지 말자구요! 배달앱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노출된 매장을 여름 이벤트로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

‘오터생굴김밥'과 ‘오터생굴김밥 - 여름 한정 특별 생굴 메뉴 15% 할인!’ 어떤 걸 고르시겠어요?

- 배달앱 광고 서머 프로모션 예시

4. SNS 일정표를 만들어보세요

음식점을 찾는 90%의 손님이 방문할 음식점을 미리 검색해본다는 사실, 꼭 명심하시길 바라요! 그 어떤 업종보다 미리 검색하는 비율이 높은 수치라고 해요. 온라인상의 노출 증진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프로필과 메뉴, 오픈 정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는 건 기본입니다!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었다면, 아이스크림의 날, 테킬라의 날, 초복, 중복, 말복 등 여름 테마 기념일을 파악하고 그에 맞춘 특별한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미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에 올릴 콘텐츠를 기획해두면, 바쁜 와중에도 일관성 있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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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리뷰가 달리면 좋겠지만, 부정적인 리뷰는 피할 수 없는 매장의 숙명인 것 같아요. 하지만 부정적인 리뷰에 답변을 남겼을 때, 45%의 고객이 매장을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네요! 최대한 모든 리뷰에 반응을 해야한다는 지표입니다. 최대한 모든 리뷰에, 최대한 빨리 리뷰에 반응하세요.

부정적인 배달앱 리뷰 대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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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올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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