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노하우

음식 매장 창업이 비싸다구요? 공유 주방은 어떠세요?

2022-02-04
공유 주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주방을 공유한다? 그러면 렌탈 스튜디오인가?”라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오늘은 Ollie가 공유 주방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공유 주방의 장단점도 같이 알아볼게요! 😊

공유 주방이란 무엇인가요?

공유 주방은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음식 시설입니다. 배달 전용 음식점을 위한 공간인 공유 주방은 소규모형의 주방을 한 데 모은 곳이죠! 조리 시설과 여분의 창고등 식당을 설립하기 위한 초기 자본들이 미리 구비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유 주방이 생겨난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파르게 오른 부동산 가격과 코로나 19가 이런 시설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계기라 할 수 있어요.

공유 주방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1.시간과 비용 절약

초기에 매장을 설립하기 위해서 알아봐야 할 사항이 정말 많아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매장의 비용과 건물 임대료 그리고 건물의 위치 등 고려해야 될 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 주방은 초기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금전 뿐만 아니라 시간적 비용 절감도 가능하죠! 또한 홀이 있는 레스토랑보다 훨씬 비용대비 효율적입니다.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할 수 있다는 점도 또한 공유 주방의 큰 이점이에요.

2. 장소 제약의 한계가 없음

장소의 한계도 적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배달에만 초점을 둔 음식점을 운영하다보니, 매장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래서 공유 주방은 상권과 멀어도 운영이 가능하다구요! 배달 라이더만 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장소를 선정할 수도 있구요😊

3. 배달사업 집중 가능

매장 주문과 배달 주문을 동시에 신경쓰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하지만 공유 주방은 배달 전문 음식점만 운영하기 때문에 배달 주문에 집중할 수 있죠! 별도로 신경쓰지 않고 더 퀄리티 있는 음식을, 더 빠르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요.

4. 샵인샵 운영의 간편함

샵인샵, 다들 들어보셨죠? 배달앱에 브랜드를 두 개 이상 등록하여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로 배달 매장 운영을 하는 걸 뜻해요. 샵인샵 링크

홀레스토랑을 운영할 경우, 샵인샵 운영하기가 조금 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홀 주문 받으랴, 배달 주문 받으랴, 그런데 배달 브랜드가 한두 개가 아니다? 정말 정신이 없겠죠… 배달 사업에 특화된 공유 주방이라면 충분히 가능해요!

거기에 오터의 오더 매니저를 사용하게 되시면, 다양한 배달앱, 다양한 샵인샵 브랜드 주문을 한 번에 받고, 필요하시면 자동 주문 수락으로도 주문 운영이 가능하답니다 :D

샵인샵 더 알아보기!

공유 주방, 장점이 참 많아요. 하지만 고려해야 될 점도 있습니다.
공유 주방, 시작 전 이런 부분도 확인하세요!
  •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해요.
  • 직접 고객과 대면하지 않기에, 정서적 교류 한계가 있습니다.
  • 고객 확보를 위해 SNS와 온라인 매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 배달앱 플랫폼 의존도가 높기때문에 각 배달앱의 사용법과 성과를 올리는 방법을 알아야 해요.
  • 진정성 있는 리뷰의 제약이 있을 수 있어요. 고객이 악의적으로 부정적 리뷰를 올릴 가능성이 있죠.

비용이 적게 든다는 큰 장점 때문에 공유 주방에서 바로 시작하고자 하는 사장님이 있을 거예요.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신다면 분명 사장님의 사업 운영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장님이 성공하는 그 날까지,

오늘부터 오터하세요!

이상 Ollie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