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노하우

음식점 홍보를 온라인 광고에 올인하지 말아야 할 이유!

2022-07-11

안녕하세요,

사장님의 배달 성공을 위해 달리고 있는 오터의 올리입니다!

당장 주머니에 있는 스마트폰만 열어봐도 광고가 수두룩 빽빽합니다. 네이버 검색만 해봐도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브랜드 광고 등 수많은 광고 상품들이 소비자를 향해 ‘나 좀 봐주세요!’라고 외치고 있는 것만 같아요.

<강남역 맛집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 한사발>

아무래도 온라인 마케팅이 스마트폰 시대에 가장 와닿고 자주 보는 광고이며, 또 손쉽게 광고 진행을 할 수 있다보니, 거의 모든 사장님들이 온라인 광고를 많이 진행하십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점이 온라인에 모든 예산을 투입해서 광고 할 필요는 없다 생각해요. 매장의 위치, 고객, 메뉴 등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 방법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오늘은 음식점이 온라인 마케팅/광고를 해야할 때와 아닐 때를 분석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핵심은 매장 심층 분석이야!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지지 않는다!​"

매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이라는 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경쟁사를 알고 내 매장을 먼저 알아야 한다는 거죠. 그 중에서 내 매장을 먼저 아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매장 심층 분석을 해봅시다!

우리 매장 파악해보기
  • 매장 위치와 주요 고객층 분석
  • 바쁜 영업 시간대와 대표 메뉴 분석
  • 매장 메뉴의 독창성 분석

이 모든 것을 확실하게 분석했을 때, 우리에게 맞는 고객들을 목표로 제대로 된 마케팅/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장의 위치, 고객에 따른 광고 방법

사장님 음식점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해보세요. 서울의 중심부인 강남이나 역삼, 종로, 아니면 학생들이 넘쳐나는 노원, 안양, 목동, 대치 학원가, 아파트로 둘러싸인 베드타운 중심에 위치해 있는지 면밀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장의 위치에 따라 유동인구와 고객층이 달라지거든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를 확인하시면 상세한 인구 분석 뿐만 아니라, 유동인구, 주거인구 및 직장인구 분석까지 제공해요. 간편 분석은 로그인 하지 않고도 볼 수 있지만 상세 분석은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필요하단 사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 인구분석 페이지>

전반적인 위치와 인구분석이 끝났다면, 사장님이 실제로 보고 듣고 대화하는 고객이 어떤 분들인지 시간을 가지고 분석해보세요. 같은 카페라도 직장인들이 방문하는 카페와 학생들이 방문하는 카페는 분명 다르니까요.

학생들이 많은 학원가의 특징이라면, 공부하러 빠르게 다시 학원에 돌아가는 학생이나 집에 가기 전 배를 채우는 학생들의 동선에 맞춘 입간판이나 학원 상가 및 전단지가 적절한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몰려있는 도심도 마찬가지, 1시간 내외의 점심시간에 점심 고르기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전단지나 X배너 같은 입간판으로 호객하는 것이 온라인 광고에 온 힘을 쏟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퇴근 시간에도 회식하러 가는 사람들, 회식이 끝나고 2차를 가는 사람들에게도 어떤 광고가 효과적일지 생각해보세요.

분석활용방법: 주거민들이 많은 베드타운은 오히려 온라인 광고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주고객층이 집에서 나와 가족들과 외식하는 사람일 확률이 높거든요. 의사결정권자들이 아내일 경우를 대비해, 네이버 검색 결과 광고 뿐만 아니라 맘카페에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해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높은 매출 시간과 메뉴 분석을 통한 광고 방법

매장 위치와 고객 분석이 끝났다면, 이제 매장 주문이 가장 많이 나가는 시간을 확인해볼 차례에요. 온라인 광고든 오프라인 광고든, 선호도가 높은 메뉴와 잘 나가는 시간대를 공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위에 언급했듯, 위치와 주 고객들의 특징에 따라 광고 시간을 조절해보세요. ​

지역의 전반적으로 매출이 높고 낮은 시간대와 요일,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성별과 나이대를 확인하시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찬가지로 상권정보에 나와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 매출분석 페이지>

앞서 지역, 고객 분석과 마찬가지로 사장님 매장에서 실제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홀매장이라면 포스기에 찍힌 주문 시간대를 확인해보세요. ​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활용해 배달도 하신다면, 오터 비즈니스 매니저의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대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배달앱별로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인사이트는 배달앱별로 발생한 매출 분석도 가능하니 확인해보세요!

<오터 인사이트 매출 분석을 통해 배달 주문이 높은 시간대 확인하기>

분석활용방법: 직장인의 점심시간대 몇 시간 전에 온라인 광고를 집중해서 ‘오늘 점심 뭐 먹을까?’ 검색하는 직장인을 공략해보세요. 그리고 점심시간 시작과 동시에 입간판과 전단지로 회사에서 밀려 나오는 직장인의 눈길을 사로잡는 거죠.

시간대 분석이 끝났다면, 메뉴 분석을 할 시간이에요. 사장님 매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뉴를 정산해보세요. 홀매장이라면 매장 영업이 끝난 후, 가장 많이 나간, 대표 메뉴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배달 전문 매장이라면, 메뉴를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오터 인사이트의 상세 리포트를 통해 가장 잘 나간 메뉴와 옵션을 배달앱별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난 7일동안 배민1​에서 나간 매장 메뉴 분석 예시>

분석활용방법: 잘 나가는 메뉴가 분석 됐다면,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시, 주고객층의 성향에 따라 메뉴를 변경하거나 할인을 적용해 고객을 유혹할 수 있어요. 빠르게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소분한 메뉴를, 점심 시간 든든한 한 끼를 채우고 싶은 직장인에게는 점심 할인을 강조한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매장 매력도를 어필해보는 거에요!

대표 메뉴 특징에 따른 SNS 운영 여부

다들 SNS, SNS 하지만 모든 매장이 SNS를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 요즘 SNS는 이미지나 영상 같이 시각적인 콘텐츠를 공유하는 플랫폼이 대세에요. 근데 매장의 메뉴가 대표 한식 메뉴인 된장찌개, 김치찌개, 국밥이라면 SNS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어필하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메뉴를 자랑하기는 어려우니까요…

다시 말해, 우리 가게 메뉴가 도드라지는 특징이 없다면 굳이 SNS에 노력을 쏟지 않고 다른 온라인/오프라인 광고에 투자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분석활용방법: 하지만 메뉴 독창성이 있다면, 충분히 SNS를 운영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김치찌개가 아니라 곱창과 깻잎을 넣어 독특한 맛을 살린 ‘곱창 깻잎 김치찌개’라면 재료의 특징과 독창적인 비주얼을 살려 인스타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신메뉴 개발을 통해 SNS에 소비자의 이목을 끌어볼 수도 있구요.

배달 매장이라면, 가장 잘 나가는 메뉴를 오터 인사이트의 상세 분석 확인한 후 메뉴의 특징과 리뷰를 분석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모든 매장이 SNS에 적합하진 않지만, SNS를 운영할만큼 매력적으로 변할 가능성은 메뉴에 있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주기적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업데이트는 필수

이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업데이트에요. 다들 매장과 온라인/오프라인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정확한 영업시간, 메뉴 사진, 가격, 프로모션을 주기적으로 개선하는 매장은 거의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온라인/오프라인 광고와 관계없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최신으로 유지하세요!”

우리나라 인구의 70% 이상이 네이버를 주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는 한국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광고를 보고 결국 확인하는 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매장 결과입니다. 검색 광고에서 보고, 전단지에서 받은 프로모션이 네이버에 반영되어 있지 않고 메뉴 사진과 가격마저 다르다면, 혼란이 생길 수밖에 없고 결국 고객 이탈로 이어진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만들지 않았다면 여기서 어떻게 만드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매장 심층 분석을 통해 음식점 홍보에 적절한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방법을 알아봤어요.​

홀매장과 배달을 병행하시는 사장님은 오터 인사이트를 활용해 매출과 영업 시간 분석을 하신다면, 간편하고 손쉬운 음식점 매장 분석을 하실 수 있답니다. 한 달 무료 체험으로 모든 배달앱 주문을 통합해 자동수락까지 해주는 솔루션도 분석 기능과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하단 무료 체험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사장님이 배달앱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이상 올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