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노하우

한국 축구 국가대항전 경기에 배달음식을 홍보하는 법 세 가지! (+동아시안컵 경기 스케줄)

2022-06-24

안녕하세요!

사장님의 배달 성공을 위해 달리고 있는 오터의 올리입니다!

우리나라엔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날과 각기 먹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설날엔 따뜻한 떡국과 만둣국으로 한 살을 더 먹구요. 추석엔 옹기종기 솔잎 올려 만든 형형색색의 송편을 먹지요!

그리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배달음식이죠!

오늘은 올리와 함께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 경기와 치맥/배달음식의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사장님들이 왜 축구 경기날 배달음식 홍보를 해야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특히나 2022년은 카타르에서 월드컵이 열리는 해라는 거, 기억하고 계시죠?

축구와 치맥의 역사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가 없던 머나먼 과거. 그곳에는 전단지와 전화기가 있었으니, 배달음식의 꽃은 치킨과 짜장면이었더라…"

1970년대 본격적으로 TV가 전국적으로 보급되면서 가족끼리 텔레비전을 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뉴스, 예능, 퀴즈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보급되었고 그 중 당연히 스포츠 경기도 있었습니다. 1970년 멕시코 월드컵이 최초의 컬러 티비 중계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세계적인 스포츠 중계 추세에 힘입어 한국도 국가대표 축구 중계에 열광하기 시작했죠.

70-80년대에 배달 음식으로 여겨지는 대표적인 음식은 치킨과 중국집이었습니다. 그 중 90분의 축구 경기를 눈을 떼지 않고 보면서, 간편하게, 가족끼리 단란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단연코 치킨이었습니다!

아이들은 한 손에 콜라를, 어른들은 맥주를 들고 닭다리, 닭가슴살 할 것 없이 잡으며 한국을 응원하던 문화는 세월을 거쳐 2022년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도 매우 특이한 스포츠 관람 음식 문화라고 하는 한국의 치맥은, 축구 뿐만 아니라 야구, 올림픽 시청에서도 사람들이 찾는 음식 1순위로 자리 잡고 있죠.

2002년 4강 신화 이후 더욱 뜨거워진 축구 열기

축구 경기와 배달 음식의 상관관계

배달 대행업체 바로고에 따르면, 축구 경기나 올림픽 등 스포츠 경기가 있는 기간이면 동기간 대비 18-20% 이상의 배달 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코로나 시기와 맞물려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이 많았던 당시에 상황에서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났죠.

특히나 축구는 배달음식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큰데요, 2020년 도쿄올림픽 축구 8강전이 열리던 당일은 배달빈도수가 전년도 대비 70%나 증가했다고 해요!

그럼 경기가 있던 당일의 주문 피크 타임은 언제일까요?

배달 대행 서비스 바로고에 따르면, 주문이 가장 몰리는 시간은 축구 경기 30분 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치킨 주문은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 전에 주문하는 걸 추천하고 있어요.

주문을 받으셔야 하는 사장님들은 축구 경기 당일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전부터는 준비를 하셔야 모든 주문 처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축구 경기에 매장 홍보하기

축구 경기가 있는 동안은 고객들의 머릿속에 자연스레 ‘배달음식'이 떠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담 이렇게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없겠죠? 어떻게 하면 축구 경기에 매장을 더 많이 홍보할 수 있을까요?

1. 대한민국 축구 경기 스케줄 달력을 만들어보자!

홍보를 위해서는 계획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언제 경기가 열리는지 알아야 하겠죠?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 스케줄 달력을 만들어봐요! 만들기 어렵다구요? 괜찮습니다. 올리가 블로그 하단에 2022년에 있을 경기들을 모두 정리해드릴게요! 하단을 참조해주세요!

2. SNS와 네이버 플레이스에 경기 관련 프로모션을 노출시켜보자!

사장님이 구상하신 할인이나 옵션 추가, 음료 증정, 리뷰 이벤트 등! 축구 관련 이벤트가 진행된다는 것을 미리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적어도 3일 전부터 이벤트 공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그것마저도 없다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이벤트 공지를 하는 건 어떨까요?

인스타그램 이미지 만들기가 어렵다구요? 사장님들이 편하게 쓰실 수 있는 콘텐츠 만드는 온라인 툴을 소개해드릴게요. 만들어져있는 템플릿을 활용해 사진과 글자만 변경하시면 바로 그럴듯한 콘텐츠가 탄생합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 템플릿도 상당히 많다는 사실!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미리캔버스 템플릿으로 만든 이벤트 콘텐츠

3. 배달앱 자체에서도 축구 경기 시간을 고객에게 홍보한다. 그 시점을 놓치지 말자!

배달앱 내에서도 고객들에게 축구 경기와 치맥을 엮어서 홍보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쿠팡이츠 축구경기 x 치맥 구매 활성화 광고

모든 배달앱이 그런 건 아니지만, 보통 경기 시작 2시간에서 1시간 전에 광고를 합니다. 그 시간에 맞춰 배달앱 내 광고를 집중적으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2022년 대한민국 국가대항전 스케줄

바쁘신 사장님을 위해 올리가 축구경기 스케줄을 정리해봤습니다!

대한민국 남자 국가대표팀 경기 스케줄

  • 7월 20일 오후 7시: EAFF 동아시안컵 [대한민국 VS 중국]
  • 7월 24일 오후 4시: EAFF 동아시안컵 [대한민국 VS 홍콩]
  • 7월 27일 오후 7시 20분: EAFF 동아시안컵 [대한민국 VS 일본]
  • 11월 24일 오후 10시: 카타르 월드컵 조별예선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 11월 28일 오후 10시: 카타르 월드컵 조별예선 [대한민국 VS 가나]
  • 12월 3일 오전 12시: 카타르 월드컵 조별예선 [대한민국 VS 포르투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기간은 전부 축구에 집중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카타르 월드컵: 2022년 11월 21일 - 2022년 12월 18일

축구 경기 당일 주문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배달의민족 주문! 요기요 주문! 쿠팡이츠 주문!"

평소보다 주문이 70프로나 증가하는 시기에 어떻게 하면 밀려드는 배달 주문을 놓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오터의 배달주문관리 솔루션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모두 연동해서 주문을 자동으로 수락해줘요! 배달앱 별로 창을 켜지 않고도 한 화면에서 주문이 자동으로 수락되는 걸 보실 수 있는 거죠.

그뿐인가요? 주문 자동 배차까지 설정해놓으시면,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배대사와 연동하여 즉각 자동으로 배차까지 진행된답니다!

잘 모르시겠다구요? 오터는 한 달 무료 체험을 통해 부담없이 사장님이 배달관리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게 해드립니다.

하단 배너를 통해 무료 체험 신청해주시면 빠른 시간 안에 사장님께 연락을 드립니다!

이렇게 축구경기와 배달음식 그리고 왜 그때 홍보에 집중하고 어떻게 홍보해야 하는지 알아봤어요. 앞으로 남은 2022년의 축구 경기의 열기를 타고 배달 홍보에 힘써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올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