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음식으로 성공하기

식당에 버추얼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February 4, 2022

식당에 버추얼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식품 배달업의 성장은 전혀 새로운 소식이 아닙니다. 

식품 배달업은 지난 10년간 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성장세는 코로나19 관련 제재로 인해 커지고 있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배달 주문을 이용한다는 사실과 판데믹이 지나서도 이와 같은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식당들이 이익을 위해 배달 운영에 뛰어드는 원인이 되었고, 따라서 배달업의 경쟁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배달 플랫폼에 매장을 올려놓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때가 되었습니다. 2021년 성공의 비결은 매장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에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배달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순위와 도달 거리를 결정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 어떻게 하면 매장의 가시성을 직접 조절할 수 있을까요?

고스트 키친과 버추얼 브랜드의 비교

보이지 않는 주방, 고스트 키친, 버추얼 브랜드 … 지난 한 해 요식업 관련 수많은 새로운 컨셉이 생겨나면서 이제는 따라잡기 힘든 지경이 되었습니다. 

고스트 키친은 식당들이 가정집 식품배달을 위해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고스트 키친은 매니저, 웨이터, 테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주방, 가상 주방이라고도 불리는 고스트 키친은 배달음식 조리를 위한 공간을 만들고 싶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 사용하기도 하고 온라인상으로만 존재하는 식당이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반면에 버추얼 브랜드란 우버이츠,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배달 플랫폼에 노출된 매장의 앞모습을 이야기합니다. 버추얼 브랜드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버추얼 즉 “가상의”라고 이름 지어진 이유는 고객들이 오직 온라인에서만 매장을 보고 주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추얼 브랜드가 꼭 고스트키친에서 운영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알려진 식당의 주방에서 생겨나고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매장이 똑같은 곳에서 여러 가지의 브랜드를 운영할 수도 있고, 그러한 점이 많은 식당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어떤 식당 사업가든 이미 가진 자원들만으로 오늘 당장 버추얼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왜 버추얼 브랜드를 만들어야 할까요?

오늘 고객들은 처음 보는 곳에서 주문하는 것을 전혀 꺼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를 시작하는 데에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플랫폼 장악. 여러 가지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우버이츠,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플랫폼상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미 이러한 플랫폼상에 매장이 올라가 있다면 각 플랫폼마다 한 번씩 노출될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씩, 세 번씩 매장이 노출된다면 어떨까요? 
  • 매출 증대. 플랫폼마다 3번씩 노출된다면 매장의 도달 성도 3배가 된다는 뜻이 되고 이는 잠재적으로 주문과 매출 역시 3배가 될 것을 뜻합니다.
  • 주방 공간의 활용. 매장의 주방이 더 많은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면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낭비의 제한과 현재 재고의 활용. 이미 사용하는 재료들로 버추얼 브랜드를 만든다면 재고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실험적 시도. 부가적으로 브랜드를 가진다면 사랑받는 기존의 주된 브랜드에 변화를 주지 않고 영업상 새로운 컨셉과 메뉴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수익률의 증가. 이미 가진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투자 대비 수익률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버추얼 브랜드 만들기 5 단계 

버추얼 브랜드의 매력은 손쉬운 설립 절차에 있습니다. 이미 보유한 자원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컨셉입니다. 매장의 버추얼 브랜드를 설립하기 위한 5단계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장조사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아마도 배달 영업 중인 매장을 보유하고 계실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어떤 층의 고객을 보유한지 알고계실 것 입니다. 

버추얼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이를 통해 어떤 고객을 잡으려고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달 플랫폼을 열어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우리 지역에서 인기 있는 음식의 종류는 무엇인가? 우리 지역에 없는 것은 무엇일까? 소외된 고객층이 있을까?

예를 들어 햄버거 매장들이 많이 있다면, 버추얼브랜드로서 아마도 햄버거매장은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지역 사람들이 원하는 음식의 종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샌드위치 브랜드를 시작하면 어떨까요? 

배달 플랫폼의 영업 반경에 의존하는 버추얼 브랜드는 그 지역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함을 기억해야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어떤 영업이 좋은 성과를 보일지 조언이 필요하다면, 저희 오터와 저희의 파트너인 Future Foods가 지역의 추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 입니다. 


2. 컨셉 정하기 

지역 시장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했다면 이제는 매장의 현재 메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가장 잘 팔리는 품목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이를 더 활용할 수 있을까요?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가 선전하고 있다면 채식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매장의 디저트가 유명하다면 따로 디저트 브랜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배달 영업을 감안한 채 컨셉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려해야할 것에는 조리시간, 수익 마진, 온도, 손쉬운 배달 가능여부 등이 있습니다. 주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재료들과 비슷한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메뉴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한가지보다 더 많은 버추얼 브랜드로 매장 주방 활용을 극대화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버추얼 컨셉에 대한 조언을 찾고 있다면 저희 오터와 저희의 파트너인 Future Food가 배달에 최적화된 컨셉을 고르는 것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만들어 가기 

버추얼 브랜드가 복잡하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버추얼 브랜드의 분위기와 외모는 매우 중요합니다.

오직 디지털상에서만 존재할 컨셉이기에 플랫폼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브랜드를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좋은 로고, 훌륭한 사진, 통일된 이미지와 같은 요소들이 경쟁에서 매장의 차별화를 도와줄 것입니다. 저희 오터와 저희 파트너인 Future Foods 가 이런 방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저희가 추천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할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어디서 음식 주문을 할지 처음 결정하기 전 인스타그램과 구글에서 검색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운영 계획하기

기초가 다 다져졌으니 매출 채널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디지털상에서만 존재하니 배달 플랫폼이 가장 좋은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고객들은 아직 매장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으니 배달 플랫폼을 매장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쇼케이스로 사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플랫폼을 매장의 앞모습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시작으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을 알아보고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다양한 많은 옵션을 고려해보세요. 저희 고객 데이터에 따르면 한 개보다 더 많은 배달 앱에 존재하는 것이 매출을 70% 늘려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플랫폼의 사용은 식당 운영에 혼란은 야기시키기 쉽습니다. 특히 한곳에서 여러 가지 브랜드를 다룬다면 더 심할 것입니다. 이때 오터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모든 플랫폼, 지점, 브랜드를 모두 하나의 태블릿으로 연결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집합적인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5. 마케팅에 중점을 두기. 

브랜드를 알리고 주문을 늘리기 위해 배달 플랫폼의 프로모션, 소셜 채널, 이메일 마케팅, 유료광고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버추얼 브랜드 성공을 위한 5가지 팁

  • 가장 중요한 음식의 품질. 배달만으로 영업할 때, 조리과 배달 시간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점입니다. 하지만 음식의 퀄리티를 희생할 수는 없습니다. 스태프가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고 많은 브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간단한 컨셉을 가져야 합니다. 
  • 포장 방법의 중요성. 배달 시에는 브랜드이미지가 포장된 모습에 달려있습니다. 포장은 고객이 음식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뿐아니라 매장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고객이 매장의 컨셉을 가장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 실질적인 장소없이 고객과 소통하기. 플랫폼에서만 고객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주문 한번이 단골로 이어지도록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감사의 글이나 프로모션을 주문마다 포함하는 것은 어떨까요? 고객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이든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프로모션. 플랫폼에서 눈에 띄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프로모션입니다. 색다른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 처음 주문하는 고객을 위한 무료 디저트, 또는 가장 잘 나가는 메뉴의 퍼센트 할인 등이 예입니다.  
  • 메뉴와 사진. 고퀄리티의 음식사진이 배달업소 성공 요인중 하나인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닙니다. 특히 고객이 실제로 음식을 본 적이 없다면 말이죠. 훌륭한 사진과 혼돈을 피하기 위해 잘 짜여진 메뉴를 각 플랫폼에 유치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버추얼 브랜드를 시도하고 하는 매장이라면 밑의 양식을 작성하세요. 더 많은 정보와 함께 연락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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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버추얼 브랜드란 우버이츠,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배달 플랫폼에 노출된 매장의 앞모습을 이야기합니다. 버추얼 브랜드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버추얼 즉 “가상의”라고 이름 지어진 이유는 고객들이 오직 온라인에서만 매장을 보고 주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추얼 브랜드가 꼭 고스트키친에서 운영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알려진 식당의 주방에서 생겨나고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매장이 똑같은 곳에서 여러 가지의 브랜드를 운영할 수도 있고, 그러한 점이 많은 식당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어떤 식당 사업가든 이미 가진 자원들만으로 오늘 당장 버추얼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왜 버추얼 브랜드를 만들어야 할까요?

오늘 고객들은 처음 보는 곳에서 주문하는 것을 전혀 꺼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를 시작하는 데에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플랫폼 장악. 여러 가지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우버이츠,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플랫폼상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미 이러한 플랫폼상에 매장이 올라가 있다면 각 플랫폼마다 한 번씩 노출될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씩, 세 번씩 매장이 노출된다면 어떨까요? 
  • 매출 증대. 플랫폼마다 3번씩 노출된다면 매장의 도달 성도 3배가 된다는 뜻이 되고 이는 잠재적으로 주문과 매출 역시 3배가 될 것을 뜻합니다.
  • 주방 공간의 활용. 매장의 주방이 더 많은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면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낭비의 제한과 현재 재고의 활용. 이미 사용하는 재료들로 버추얼 브랜드를 만든다면 재고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실험적 시도. 부가적으로 브랜드를 가진다면 사랑받는 기존의 주된 브랜드에 변화를 주지 않고 영업상 새로운 컨셉과 메뉴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수익률의 증가. 이미 가진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투자 대비 수익률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버추얼 브랜드 만들기 5 단계 

버추얼 브랜드의 매력은 손쉬운 설립 절차에 있습니다. 이미 보유한 자원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컨셉입니다. 매장의 버추얼 브랜드를 설립하기 위한 5단계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장조사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아마도 배달 영업 중인 매장을 보유하고 계실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어떤 층의 고객을 보유한지 알고계실 것 입니다. 

버추얼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이를 통해 어떤 고객을 잡으려고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달 플랫폼을 열어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우리 지역에서 인기 있는 음식의 종류는 무엇인가? 우리 지역에 없는 것은 무엇일까? 소외된 고객층이 있을까?

예를 들어 햄버거 매장들이 많이 있다면, 버추얼브랜드로서 아마도 햄버거매장은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지역 사람들이 원하는 음식의 종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샌드위치 브랜드를 시작하면 어떨까요? 

배달 플랫폼의 영업 반경에 의존하는 버추얼 브랜드는 그 지역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함을 기억해야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어떤 영업이 좋은 성과를 보일지 조언이 필요하다면, 저희 오터와 저희의 파트너인 Future Foods가 지역의 추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 입니다. 


2. 컨셉 정하기 

지역 시장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했다면 이제는 매장의 현재 메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가장 잘 팔리는 품목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이를 더 활용할 수 있을까요?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가 선전하고 있다면 채식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매장의 디저트가 유명하다면 따로 디저트 브랜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배달 영업을 감안한 채 컨셉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려해야할 것에는 조리시간, 수익 마진, 온도, 손쉬운 배달 가능여부 등이 있습니다. 주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재료들과 비슷한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메뉴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한가지보다 더 많은 버추얼 브랜드로 매장 주방 활용을 극대화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버추얼 컨셉에 대한 조언을 찾고 있다면 저희 오터와 저희의 파트너인 Future Food가 배달에 최적화된 컨셉을 고르는 것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만들어 가기 

버추얼 브랜드가 복잡하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버추얼 브랜드의 분위기와 외모는 매우 중요합니다.

오직 디지털상에서만 존재할 컨셉이기에 플랫폼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브랜드를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좋은 로고, 훌륭한 사진, 통일된 이미지와 같은 요소들이 경쟁에서 매장의 차별화를 도와줄 것입니다. 저희 오터와 저희 파트너인 Future Foods 가 이런 방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저희가 추천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할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어디서 음식 주문을 할지 처음 결정하기 전 인스타그램과 구글에서 검색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운영 계획하기

기초가 다 다져졌으니 매출 채널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디지털상에서만 존재하니 배달 플랫폼이 가장 좋은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고객들은 아직 매장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으니 배달 플랫폼을 매장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쇼케이스로 사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플랫폼을 매장의 앞모습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시작으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을 알아보고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다양한 많은 옵션을 고려해보세요. 저희 고객 데이터에 따르면 한 개보다 더 많은 배달 앱에 존재하는 것이 매출을 70% 늘려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플랫폼의 사용은 식당 운영에 혼란은 야기시키기 쉽습니다. 특히 한곳에서 여러 가지 브랜드를 다룬다면 더 심할 것입니다. 이때 오터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모든 플랫폼, 지점, 브랜드를 모두 하나의 태블릿으로 연결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집합적인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5. 마케팅에 중점을 두기. 

브랜드를 알리고 주문을 늘리기 위해 배달 플랫폼의 프로모션, 소셜 채널, 이메일 마케팅, 유료광고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버추얼 브랜드 성공을 위한 5가지 팁

  • 가장 중요한 음식의 품질. 배달만으로 영업할 때, 조리과 배달 시간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점입니다. 하지만 음식의 퀄리티를 희생할 수는 없습니다. 스태프가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고 많은 브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간단한 컨셉을 가져야 합니다. 
  • 포장 방법의 중요성. 배달 시에는 브랜드이미지가 포장된 모습에 달려있습니다. 포장은 고객이 음식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뿐아니라 매장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고객이 매장의 컨셉을 가장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 실질적인 장소없이 고객과 소통하기. 플랫폼에서만 고객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주문 한번이 단골로 이어지도록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감사의 글이나 프로모션을 주문마다 포함하는 것은 어떨까요? 고객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이든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프로모션. 플랫폼에서 눈에 띄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프로모션입니다. 색다른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 처음 주문하는 고객을 위한 무료 디저트, 또는 가장 잘 나가는 메뉴의 퍼센트 할인 등이 예입니다.  
  • 메뉴와 사진. 고퀄리티의 음식사진이 배달업소 성공 요인중 하나인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닙니다. 특히 고객이 실제로 음식을 본 적이 없다면 말이죠. 훌륭한 사진과 혼돈을 피하기 위해 잘 짜여진 메뉴를 각 플랫폼에 유치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버추얼 브랜드를 시도하고 하는 매장이라면 밑의 양식을 작성하세요. 더 많은 정보와 함께 연락 드리겠습니다.